티스토리 뷰

목차



    과거에는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를 통해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테니 편하게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이란?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 주민등록초본은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 이동기록, 세대원 관계 등 여러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공적 서류입니다.

     

    주민등록등본 같은 경우 주민등록 정보가 포함된 반면, 초본은 주요 항목만을 골라 발급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특히 금융심사 관련, 각종 계약, 공공기관 제출 서류 등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해외에 있는 재외국민 서류를 위해 제출하거나 국내 이주민이 특정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도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 웹사이트 등을 통해 쉽게 발급가능하며 주민센터 방문 없이 집이나 회사에서 간편하게 로그인하여 서류를 빠르게 출력하거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 주민등록초본은 주로 정부 24 웹사이트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㊀ 정부 24 회원가입 및 로그인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로그인 방식은 크게 다음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생체 인증
    아이디 로그인 모바일 신분증 디지털 원패스 비회원 로그인

     

    간편인증은 아래와 같은 민간인증서를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카카오톡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체 동의를 해주세요. 그 후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인증메시지가 오면 인증하기를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㊁ 민원신청 메뉴 선택

     

    웹사이트 상단 '민원' 24 메뉴에서 민원신청을 클릭 후 주민등록 카테고리 - 주민등록초본 발급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지만, 가장 간단한 접속방법은 정부24 메인 홈페이지에서 빨간박스의 주민등록초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㊂ 발급 신청서 작성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 후 발급받으시면 되는데 주민센터 수령같은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경우에는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주민등록초본' 항목으로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처음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들어갔을 때 '주민등록등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㊃  서비스 신청내역 - 문서출력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㊄ 프린터 출력 및 PDF 저장 선택

     

    주민등록초본은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받아 발급 받으실 수 있으며, PDF로 저장하여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은행 등 공공기관에 직접 제출하시는 경우 출력하시면 되고, 인터넷으로 파일을 업로드 할 경우 PDF로 저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정부 24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

     

     

     

    자주 묻는 질문

     

    ㊀ 주민등록초본은 인터넷 외에 다른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 인터넷 발급 외에도 직접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는 신분증만 지참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발급 가능합니다.

     

    ㊁ 주민등록초본 발급 시 어느 정보까지 선택해서 표기할 수 있나요?

     

    : 초본에는 주소 이동 기록, 세대원 관계 등이 포함됩니다. 발급 시 화면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표기할 수 있습니다. 각 발급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보가 필요한지 미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㊂ 발급 수수료는 어떻게 결제하나요?

     

    : 인터넷 발급은 무료로 발급 가능하며 주민센터 방문 시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㊃ 외국에서도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나요?

     

    : 해외에서도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 연결 상태가 원활해야하며, 인증방식으로 휴대폰 인증을 선택할 경우 한국 번호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일상 생활 속에서 제출해야하거나 발급받아야 할 필수 서류 중 하나입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서 집이나 회사에서 쉽게 발급 가능한만큼 정부24에 접속하여 편하게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발급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방법 #주민등록초본민원24